제목 발달 단계별 도서 지도 방법(초등학교5,6학년)
작성자 한현진(hhj0217)
파일
작성일: 2011-10-24 오후 5:37:45, 조회: 2815
1. 지식과 논리의 시대(초등학교 5, 6학년)
이 시기는 사춘기로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가진다든지 고독에 빠지기 쉽다. 즉, 외적인 관계 형성보다 내적인 심리를 추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자아 폐쇄적 태도를 빨리 탈피시키고 명랑하게 되는 것이 과제의 제일 요건이라 하겠다.

-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
이 시기가 되면 지적 호기심이 증대된다. 그래서 자기를 둘러싼 세계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호기심의 분야도 각기 다르다. 과학 및 사회, 예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 이렇게 관심의 분야가 생기게 된다.
이 시기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켜주는 글은 정확한 지식, 명확한 설명, 만족할 수 있는 표현력을 동반해야 한다. 추상적인 설명이나 모호한 표현에서 기쁨을 얻지 못한다.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충분한 책이 필요한 시기이다.

-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낀다.
합리적 사고의 중간에 있는 이 시기의 학생들은 인간의 삶과 운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그래서 그들은 인간의 지나간 역사와 다가올 미래를 궁금해한다. 이 때 역사를 다룬 소설을 읽기 좋아하고, 독해 수준과 지적 수준이 발달한 학생들은 이야기로 풀어 쓴 역사책을 읽기도 한다.

- 서정 문학을 즐긴다.
학생들에게 주어야할 시를 선택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오히려 주어서는 안 될 시를 골라내는 것이 더 쉽다. 그 기준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을 찾아보아야만 알 수 있는 어려운 단어로 쓰여진 시, 어려운 시어는 시의 기쁨을 없앤다. 그리고 사망 광고의 시이다. 죽은 부모, 형제를 그리워하는 시는 학생에게 좋지 않고, 생명의 기쁨을 노래한 시가 좋다.
"둘째, 형식이 강조된 시는 좋지 않다. 이는 지나치게 형식을 찾아 쓴, 운율에 짜 맞추느라 애쓴 시는 의미가 옹색하기 때문이다.
"셋째, 철학적, 정치적, 사회적 이야기를 담은 시는 좋지 않다. 이렇게 어른들의 사회 개혁을 부르짖는 시는 학생들에게 시의 기쁨을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 우정, 탐정, 추리, 공상, 과학소설을 읽는다.
이 시기는 정신적 이유기에 해당하므로 가정에 불만이 없어도 부모보다는 친구의 세계를 중요시한다. 또한 상상의 세계보다 논리의 세계가 더 기쁨을 준다. 그러므로 탐정 소설과 추리 소설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성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 시기는 인간의 미래에 대한 궁금점과 합리의 세계인 과학에 대한 관심은 공상 과학 소설을 탐독하게 된다.
- 동화를 통해 사고를 확장한다.
학생들에게 책은 삶의 확장이요, 사고의 확장이다. 일상적으로 보던 사물도 책을 읽고 그 사물을 대할 때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책을 읽은 뒤 실제로 내 주변에는 책 속에 있는 일과 같이 일어나고 있는지 주변을 둘러보고 또 여러 가지 생각을 해 보면서 책 속의 내용에 깊이 몰입한다면 더욱 좋다. 책을 읽고 실제 실천해 볼 수 있는 활동 몇 가지를 소개하면
1) 환경 이야기를 읽고 우리 동네 조사하기
2) 장래 희망 관련 동화 조사하기
3) 환경 이야기 읽고 가공 식품에 들어있는 식품 첨가물 조사하기
4) 아버지와 관련 있는 이야기 읽고 아버지 직업 조사하기

이전글↑ 발달 단계별 도서 지도 방법(중학생)
다음글↓ 이동도서관 9월베스트대출도서입니다.
118.32.203.246
 
목록보기












Today: Total: